커뮤니티

중국유학이야기

  • 2021년 12월 이전 중국유학이야기를 확인하시려면 이곳을 클릭 해주세요.

난징대학 교환학생 파견 수기 (차민주) N

No.3861075
  • 작성자 차민주
  • 등록일 : 2022.09.04 14:19
  • 조회수 : 572
2022학년도 1학기 교환학생 파견 수기
-21910117 차민주

 안녕하십니까. 난징대학교에서 2022년 3월부터 6월까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한 차민주입니다.
22학년도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코로나로 인해 수업은 Umeet를 이용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중국에서의 유학 생활을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크게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제가 경험한 난징대학교의 수업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개강 전 간단한 분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업을 들을 반이 정해지는데, 일주일 간 수업을 들어보고 원하는 반으로 변경도 가능했습니다. 분반 테스트에서 전 중급반을 배정받았는데, 개인 사정으로 초급반으로 옮겨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교환학생 파견 전 HSK 4급과 5급을 취득하였는데 중급반이 5급과 비슷한 수준이고, 초급반은 HSK 3-4급 정도의 수준이라고 들었습니다.(선생님께서 이번 학기 후 학생들이 모두 4급을 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속했던 초급반에서는 매일 听力课와 综合课가 2시간씩 총 4시간의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두 수업의 수준은 우리 학교 초급중국어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심화된 정도였고, 두 수업 모두 선생님께서 질문이나 활동을 많이 시켜주셔서 중국어를 구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졌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가 들은 반은 한국인이 유독 많았고, 모두 중국어를 배운 적이 없거나 배운 기간이 짧아 중국어보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던 점인 것 같습니다. 만약 교환학생을 진행하실 예정이라면 문장 완성도가 떨어지더라도 최대한 중국어를 쓰려 노력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수준은  HSK 3급 정도였습니다!
 저는 타 대학 파견이 예정되어 있었다가 온라인 수업이란 이유로 유예와 취소를 하였고, 그 후 원래부터 일지망이었던 난징대로 재지원 후 합격하여 파견을 결정하였습니다. 난징대 역시 온라인이었지만 여러 상황을 따져보아 교환학생을 진행한 것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교환학생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은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분명 중국어를 더 많이 쓰고 자연스럽게 중국어에 노출될 기회는 주어지지만, 교환학생을 통해 제가 본래 얻고자 하는 것을 다 만족했다고 하기에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교환학생을 예정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여러 상황들을 잘 고려해 보시고. 또 최대한 직접 중국으로 파견되셔서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큰 도움이 되셨을진 모르겠지만, 조금이나마 제 수기를 통해서 교환학생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