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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수기

[취업수기] 제주항공 승무원 N

No.4294997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 2022.10.11 09:19
  • 조회수 : 623

안녕하십니까? 중국언어문화학과 졸업생 07 학번 김혜진입니다.


2015 년부터 7 년간 제주항공 승무원, 중국어 교관으로 근무했었습니다. 지금은 육아에 전념하여 퇴사를 하였습니다만, 현직에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준비 전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을 사항 몇 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1. 직무 및 직업환경에 대한 이해 


승무원이 하는 일이 무엇일까요? 기내 서비스? 방송?

 제주항공 객실승무원 업무교범에 따르면 승무원은 기내에 탑승하는 승객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참고로 안전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는 환자발생, 화재, 기체결함, 테러, 승객간 갈등 등이 있습니다. 


승무원이 근무하는 기내의 특징은? 

(1)기압으로 인해 인체 변화가 나타나는 곳으로 갑자기 환자가 발생할 수 있음(승객, 승무원, 기장) 

(2)지상과 달리 공간적,시간적 제한이 있는 곳으로 바로 병원을 가거나, 화재 발생시 바로 화재진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문제발생 시 승무원의 단결, 결단, 신속함 등이 요구됨 정리하자면 승무원은 “안전하게 목적지 도착!”이라는 최종 목표에 달하기 위해 각종 문제발생 시 해결에 힘쓰는 훈련된 인력입니다. 

그럼 안전한 비행을 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걸까요? 


2. “자기관리” 


자기관리의 필요성을 아래 실제 발생한 사례로 알아보겠습니다. 

김태희 승무원 : 과식하고 출근했는데 기압차로 소화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업무능력상실 

최준 승무원 : 퇴근 후 잦은 폭식, 식사 직후 수면으로 위염 발생(퇴근 후 폭식) 

뷔 승무원 : 야간비행스케줄이 연속으로 있었으나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지 않아 결국 면역력 저하로 장기 병가 신청 

박나래 승무원 : 무리하게 운동하다 허리를 삐끗하여 병가신청 


승무원의 근무형태는 유동적으로 한달 내내 근무패턴이 다릅니다. (근무시간, 목적지, 함께 비행하는 동료 등 모두 상이함) 그렇기 때문에 매일 변하는 일상속에서 나만의 패턴을 찾아 건강을 유지해야만 장기적으로 큰 무리없이 직장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직결되는 요소 : 식사/수면습관을 잘 길들여 우수한 체력을 유지하세요! 


3. 방송/승객브리핑 연습 시작 


수업 중 발표를 무서워하지 않고 가급적 많이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기내에서는 각종 안내를 방송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승객에게 개별적 브리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내용전달이 확실해야 하고, 평온한 모습으로 청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실제 기체결함으로 출발을 못하고 지상에서 장시간 대기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사무장이 전체방송으로 문제상황을 알렸습니다. 이어 틈틈이 승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불편한 사항을 해결해드려야 하며, 의문점을 해소시키고, 문제해결 절차를 승객들에게 알려야 하나, 정원영승무원은 컴플레인하는 손님 얼굴도 잘 못 보겠고 목소리도 작아서 주업무 공간인 갤리로 숨어 있었습니다. 

기내에서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건이 발생하면 200 명 가량의 승객은 4 명의 훈련받은 승무원이 문제해결에 힘써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원영승무원의 소극적이 업무태도는 동료에게 업무적부담을 주게 되며 승객들은 제주항공에 신뢰를 잃게 됩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인 발표수업 참여로 처음보는 승객앞에서도 전문적인 태도로 응대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힘써야 합니다. 

참고로 방송능력, 승객응대는 인사고과에도 반영이 되는 부분이니 여러모로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입니다. 


4. 언어능력 향상


 승객의 국적은 다양합니다. 비행의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 숙련된 언어실력은 빠질 수 없는 역량입니다. 기본적인 언어표현은 훈련을 통해 습득할 수 있으나 1 대 다수로 진행되는 교육으로 남들과 똑같은 수준의 능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이상의 준비로 나만의 응대 능력을 갖추어 서비스 하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비행 중 이벤트 발생으로 불안에 떨고 있는 중국인 승객에게 “문제가 곧 해결될 것이니 기다려 주십시오.” 에 그치지 않고 한국인승객에게 제공되는 정보 그대로(문제 해결과정, 결과 등)를 중국인 승객에게 전달한 결과, “덕분에 큰 문제 없이 배려 받으며 도착하였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또한 본사는 저의 이러한 대처가 지속적인 외국인 승객 유치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는 판단을 내려 상점을 주어 추후 진급하는데 도움이 된 바가 있습니다. 


5. 전문성 추가


 항공사에 승무원과 직결된 팀은 객실본부팀과 객실훈련팀입니다. 비행하는 승무원은 객실본부 소속이고, 승무원을 교육하는 승무원은 객실훈련팀 소속입니다. 풀타임 교육자는 비행을 잠시 중단하고 훈련센터로 출근하고, 파트타임으로 근무할 경우 비행과 훈련을 병행하게 됩니다. 대만사범대학교 중국어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저는 전문성을 살리고자 2018 년 서비스 교관을 지원하였습니다. 신입승무원을 대상으로 기내면세품판매, 기내중국어 등 수업을 진행했고, 당시 입사 4 년차 중 최초 방송등급 A 를 소지자로 방송 교육까지 수료하여 승무원방송 컨설턴트업무도 수행하였습니다. 비행도 하고 전문성도 살려 승무원이란 직업에 7 년간 만족하며 근무하였습니다. 


항공사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분들! 

제가 언급한 1-4 사항을 본인경험에 잘 녹여 입사지원서에 반영한다면 서류전형은 문제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잘 살려 면접에 표현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믿습니다. 준비 잘 하셔서 목표 달성 후엔 더 큰 꿈을 갖고 다음단계에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관련하여 의문사항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