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과과정

전공핵심

중한통역기초훈련 BASIC TRAINING OF CHINESE KOREAN INTERPRETATION (3(3))
통번역트랙을 이수하는 학생이 본격적인 통역 수업을 수강하기 전, 초보적인 통역 훈련 및 통역의 전반적인 이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인공지능(AI)중한번역연습 AI(PRACTICE ARTIFICIAL INTELLIGENCE) CHINESE TRANSLATION (3(0))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중국어 번역분야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식과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 기술을 중한번역에 도입하여 번역물의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계번역과 인간번역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중국어 번역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중국문학과문화의이해(1)  UNDERSTANDING CHINESE LITERATURE AND CULTURE(1) (3(3))
상고에서부터 당대에 이르기까지 발전한 중국문학사의 흐름을 통해 중국문학의 우수한 면모를 이해하는 한편, 중국문학과 관련된 중국문화에 대해서도 함께 이해하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문학에 대한 현대적 이해를 통해 중국문학이 지니는 현대적 가치에 대해서도 이해를 다진다.
중국문학과문화의이해(2) UNDERSTANDING CHINESE LITERATURE AND CULTURE(2) (3(3))
중국문학과 문화의 이해(1)의 기초 위에서 송대 이후 청대까지 중국문학사의 흐름을 통해 중국문학의 우수한 면모를 이해하는 한편, 중국문학과 관련된 중국문화에 대해서도 함께 이해하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문학에 대한 현대적 이해를 통해 중국문학이 지니는 현대적 가치에 대해서도 이해를 다진다.
중국소설과문화콘텐츠 CHINESE NOVEL AND CULTURAL CONTENTS (3(3))
중국소설은 중국의 문화를 함축하고 있는 중요한 문학 장르로서, 중국 관련 문화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재료가 될 수 있다. 본 강의는 중국의 신화와 전설을 포함하여 중국소설 가운데 명작을 엄선하고 이를 감상하고 비평함으로써 중국문화의 핵심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기초적인 문화콘텐츠를 개발·기획하고자 개설되었다. 
중국문자의세계 THE WORLD OF CHINESE CHARACTERS (3(3))
  본 강의는 한자의 형성근거와 형성 당시의 문화적 배경을 학습하면서 중국 문자를 정확하게 익히고, 학습한 한자로 이루어진 중국 어휘의 명확한 의미와 용법을 학습한다. 나아가 중국 문자에 담긴 중국인의 생활환경과 문화 및 사상을 학습하고,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현대 중국인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중국정치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CHINESE POLITICS AND SOCIETY (3(3))
본 교과목은 중국이라는 나라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현대 중국의 정치적 특색과 사회의 각 방면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더 나아가 중국을 올바르게 인식함으로써 한중 관계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전공선택

중국의대중문화 CHINESE POP CULTURE (3(3))
현대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대다수 현대 중국인들이 즐기는 대중문화를 소개하고 그 이면에 담긴 문화구조와 상관 관계를 심도있게 분석한다.
미디어중국어 MEDIA CHINESE (3(3))
신문, 방송, 인터넷 등 각종 매체를 주요 텍스트로 삼아 최신의 중국어를 습득하도록 하며 현대의 각종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중국어회화(1) ADVANCED CHINESE CONVERSATION Ⅰ (3(3))
본 강좌는 2학년 중급중국어회화의 연장으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풍부한 표현을 익혀 보다 완전한 중국어회화를 구사하도록 한다.
중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CHINESE TEACHING MATERIALS (3(3))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비즈니스중국어 BUSINESS CHINESE (3(3))
중국 통상과 관련, 중국무역일반, 국제무역, 한중무역관계, 무역관련 중국어 어휘 등을 교수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중국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영화의이해와감상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OF CHINESE FILMS (3(3))
현·당대 중국의 연극과 영화에 대해 그 역사의 주요 특성을 파악해보는 동시에 구체적인 작품감상을 통해 그 속에 나타난 중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서의 변화 및 각종 현상들을 이해한다.
고급중국어회화(2) ADVANCED CHINESE CONVERSATION Ⅱ (3(3))
본 강좌는 고급중국어회화(1)의 연장으로, 일상생활은 물론 특수한 상황에서 쓰이는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을 익혀 완벽한 중국어회화를 구사하도록 한다.     
중국어논리및논술 LOGIC AND ARGUMENTATIVE ESSAY WRITING IN CHINESE EDUCATION (2(2))
이 과목은 학습자들이 중국어교육 분야의 다양한 주제와 논쟁점에 대해 논술문을 쓰도록 유도함으로써 비판적 논리적 사고, 분석력, 추리력 등을 포함한 통합된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특히, 교원임용고사의 중국어논술시험에 대비하여 학습자들에게 중국어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등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여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논리학의 원리를 소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기의 주관적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뿐만 아니라, 주제문의 전개방식, 담화의 응집성, 통일성, 수사학적 구조 등 논술문의 형식적 방법을 지도한다. 수업 방식은 특정 논제에 대해 학습자의 견해를 논술하도록 하며, 작성된 논술문을 발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교수는 학습자의 논술문에 대해 첨삭을 하여 학습자들이 특정 논제에 대해 중국어로 체계적인 기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중국현대문학명작감상 COMPREHENSION OF CHINESE MODERN LITERATURE CLASSICS (3(3))
  본 강의는 중국현대문학 작품 중 단편소설·시·단문 등을 위주로 명작을 강독하는 동시에 그 명작의 중국현대문학사 상에서의 위치와 가치 그리고 작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중국현대문학 작품 중의 고급스러운 문장에 대한 독해 능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중국현대문학의 주요 쟁점과 흐름에 대해서도 파악하도록 한다. 
통역연습 INTERPRETATION PRACTICE (3(3))
회의나 세미나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통역의 방식인 순차통역 훈련을 한다.
캡스톤디자인(중국언어문화) CAPSTONE DESIGN (2(4))
본 강의는 중국언어문화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융합적으로 교육하고 실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중국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이며 체계적으로 증진시키고 전공이론의 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현장실습(중국언어문화) FIELD WORK (3(3))
중국언어문화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둥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중국어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THE CHINESE LANGUAGE (3(3))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중국명시감상 CHINESE POETRY (3(3))
한대의 악부, 위진남북조의 고시와 민가, 당대의 율시 중에서 당대를 대표할 전형적인 시가들을 선독하여  작가의 사상을 이해한다.
HSK고급중국어작문 ADVANCED HSK WRITING (3(3))
고급 HSK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중국어 작문이라는 난관을 극복해야 한다. 본 과목은 학생들의 취업에 꼭 필요한 HSK 고급자격증 취득을 위해 HSK 고급 작문 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원어주제토론 DISCUSSION ON A PARTICULAR SUBJECT IN ORIGINAL LANGUAGE (3(3))
중국어 고급 구사자를 대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원어민 교수의 지도 아래 중국어 토론을 실습한다.
실무통역 PRACTICAL INTERPRETER (3(3))
기초적인 중한 통역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와 중국어를 정확하게 읽는 훈련을 한다. 문장 구역, 요약 말하기, 복술 등 여러 가지 통역 기술을 연마한다. 국제회의에서 개회식, 폐회식 등에서 사용되는 상용구의 통역 연습을 한다. 최종적으로 note-taking과 순차 통역 훈련을 한다. 
시사중국어 CONTEMPORARY CHINESE (3(3))
시사 중국어 문장을 통해 현 중국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하며 신문이나 잡지 등의 문장 독해를 통해 중국어 문자의 분석과 이해를 증진시킨다.
중국고전명작감상 COMPREHENSION OF CHINESE LITERATURE CLASSICS (3(3))
중국의 다양한 명저들을 통해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