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학전공(MAJOR OF CHINESE LITERATURE & LANGUAGE)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1)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2)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중국언어문화학과세미나 SEMINAR ON THE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학기마다 중어중문학 전공과 관련된 주요 주제를 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학생들에게는 그 주제에 대해 문헌조사와 자체연구를 통해 소논문을 작성, 발표토록 한다. 아울러 발표 사에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 공동으로 토론을 진행한다.

고대소설연구 STUDIES IN CHINESE ANCIENT NOVELS

신화 전설 우언 사전문 등을 통하여 소설의 기원을 탐구하고 선진·양한·위진남북 조·당·송·원·명·청 등 시대의 변천에 따른 소설의 발전과정 및 유형 특징 등을 연구한다.

광운연구 STUDIES IN KUANG-YUN

당시의 압운현상을 정리하여 둔 서적인《광운》에 대해 연구를 함으로써 당대의 음운 및 시 연구·한국 한자음 연구 등의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

당송산문연구 STUDIES IN TANG SONG PROSE

중국산문사상 당송대는 중국의 산문이 내용과 형식 양방면에서 가장 큰 진보를 이루었던 시기로 기록된다. 특히 한유, 유종원, 구양수, 소동파 등 소위 당송팔대가들의 명문장들은 중국은 물론 한국과 일본 등에서 널리 읽혀지고 있는 중국산문의典範이다. 본 강좌는 이들 당송팔대가의 산문을 중심으로 작품의 내용, 형식 및 작가별 특징 등을 연구함으로써 중국 고전 산문의 전통과 독특한 미학적 특징들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명청문학특강 TOPICS ON MING & QING LITERATURE

중국 근세문학에 관한 특강으로 특히 명 청대의 소설 및 양 대의 희극 및 문학사조의 변천 등에 관한 연구에 중점을 둔다.

문자학연구 STUDIES IN PHILOLOGY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한자는 수 천 년의 중국 역사상 사용되어 왔던 한자가 발전한 것이다. 은허의 갑골문 역시 중국 한자가 발전하던 도중에 나타났던 문자들 가운데 하나로 오늘날 우리가 실물을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문자이다. ‘鍾鼎文’이라고 하는 금문은 상·주 왕조에서 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청동기에 새겨진 문자로서 갑골문과 소전을 이어주는 매개적 역할을 한다. 이러한 종류의 한자들의 변천 연구를 통해서 한자의 어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여러 가지 언어적인 현상을 근본적으로 규명할 수 있도록 한다.

설문연구 STUDIES ON SHUO-WEN

중국 최초의 세계적인 글자 사전인《설문해자》의 가치와 체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 책과 관련된 설문류의 서적들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또《설문》에 서 나타나는 육서의 분류법도 아울러 살펴본다.

수사학연구 STUDIES IN RHETORIC

고문·변려문·시·사·부 등 중국의 주요 문학 유형에 나타난 수사법을 폭 넓게 분석하여 각각의 특징들을 파악한다.

시경·초사연구 STUDIES ON POETRY·CHU-CI

중국 최초의 시가집인《시경》의 시를 육의에 따라 그 체제와 내용을 분석하고 제가들의 주해를 검토하여 후대 시문학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먼저 《시경》의 원문을 철저하게 이해하여,《시경》해석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해 본다. 초사의 원문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토론한다. 초사의 대표작자인 굴원의 생애연구를 통해서 초사에 나타나고 있는 그의 사상을 평가한다. 또 굴원과 송옥 등의 작품을 제가들의 주석을 통해서 분석하고 후대 문학과의 연관성을 탐구한다.

어학전제토론 TOPICS ON CHINESE LINGUISTICS

중국어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문제들을 토론식으로 학습한다. 학습의 방법론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자세에 대한 상호 의견을 교환한다. 또 특별히 문제의식을 가져야할 문제에 대해 토론도 한다.


중국문학비평연구 STUDIES ON CHINESE LITERARY DRITICISM

중국문학에 있어서 한 분야로 자리집고 있는 비평과목을 연구한다. 문심조룡·시품·사통·문사통의 등과 같은 작품들을 강독함으로 문학비평에 대한 중국인들의 사고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문학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중국어교수법과실천 TEACHING METHODS AND PRACTICE OF CHINESE

제2외국어로서 중국어 교육의 목표, 교육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 보는 수업이다. 중국어 교육의 방법론적 차원에서 주요 논점이 되는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매개로 중국어 교수법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중국어교재연구 CHINESE TEXTBOOK STUDY

제2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에서 필요한 교재 분석, 교수안 작성 등의 실제 경험을 쌓는 수업이다.

중국어코퍼스분석및언어연구 CHINESE CORPUS ANALYSIS AND LANGUAGE STUDIES

중국어 코퍼스를 활용한 중국어 분석을 통해 중국인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 현상을 대상으로 중국어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도모하는 수업이다. 다양한 코퍼스 분석 툴 및 텍스트마이닝 방법을 학습,  활용한다.

중국어학사 HISTORY OF CHINESE LANGUAGE

중국어학연구에 관한 전반적인 역사를 살펴보는 과목으로, 중국 언어학 연구의 변천과정을 시대순으로 연구한다. 아울러 현재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언어학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기도 한다.

중국영화특강 TOPICS ON CHINESE CINEMA

중국 대중문화 중의 한 분야인 영화에 대한 특강으로, 중국 영화의 역사·제1세대에서 제4세대 감독의 세대별 특징·제5세대 및 제6세대 감독 영화의 형식과 내용상의 특징·최근의 상업영화·홍콩과 타이완 영화 등을 포함한 중국 영화 전반에 대해 파악해 보고, 아울러 관련 작품들을 감상하고 비평한다.

중국정치사회와한중교류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NESE POLITICS AND SOCIETY AND EXCHANGES BETWEEN KOREA AND CHINA

한중 국교 수립 이후 한국과 중국 양국의 교류 역사를 살피고, 이를 통해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양국 교류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는 수업이다. 한중교류의 과정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중심으로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중국한자와문화읽기 CHINESE CHARACTERS AND READING CHINESE CULTURE

중국인은 중국문자인 漢字의 구성요소와 조자방법에 중국인 고유의 사고와 문화를 녹여놓았다. 각 漢字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조합된 구성요소들을 분석하면, 그 속에 담긴 중국인 사유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본 강의는 표의문자(表意文字) 漢字의 구조적인 조자방법을 분석하고 구성요소와 배합의 원리를 통해, 중국문화를 심도있게 이해하는 과목이다.

중국현대문학작품번역연습 TRANSLATION PRACTICE OF CONTEMPORARY CHINESE LITERATURE

중국의 우수한 현대문학작품을 번역함으로써 중국 현대문학과 시대상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중국 현대문학작품 번역이 한중 교류에서 지니는 의미를 고찰하는 수업이다.



한국인의중국어습득관찰 OBSERVATION OF CHINESE ACQUISITION BY KOREAN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의 제2외국어 습득과정을 관찰하고 이 가운데 출현하는 다양한 습득기제를 발견하며 이를 모어습득과정과 비교함으로써 가장 적절한 학습방법을 찾아 중국어 교육에 활용하는 수업이다. 다양한 실험언어학적 방법론과 분석법을 활용한다.

한부연구 STUDIES IN HAN DESCRIPTIVE - POETRY

중국 고대 시가와 산문의 특징을 겸하고 있는 문학의 장르로 한대에 크게 성행했던 부는 한대에 이르러 그 체제가 완성되었기 때문에 한부라고 부르지만 이후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하였다. 이 과목은 그 흐름을 연구하고 각 흐름에서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분석한다.


한중고전번역연습 TRANSLATION PRACTICE OF KOREAN AND CHINESE CLASSICAL LITERATURE

한국과 중국의 뛰어난 고전 저작들을 상호 번역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우수한 정신문화와 전통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한중 고전번역이 한중 교류에서 지니는 의미를 고찰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한중고전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AND CHINESE CLASSICAL LITERATURE

한문은 동아시아의 기본적 세계관과 그 사상을 표현하고 있으므로, 고전한문으로 쓰여진 중국과 한국의 고전을 선별 강독하여 동아시아 고대의 사상세계를 이해하면서, 한문 원전의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한중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OF KOREAN AND CHINESE

대조언어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와 중국어의 언어적 보편성과 개별성을 학습하고 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두 언어의 어휘, 의미, 통사, 화용적 분야를 총망라하여 비교한다.

한중대중문화비교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POP CULTURE

현대 한국과 중국의 대중문화가 어떻게 변모했는지를 추적해보고, 특히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그리고 최근 한국과 중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색해본다.



한중문학교류 EXCHANG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LITERATURE 

한국 고전문학, 특히 한문학은 중국문학과의 교류, 영향과 수용을 통해 이루어졌다. 한문학과 한국 고전문학에 나타난 양국 문학의 교류 상황을 다루어 본다.


한중문학비교연구 RELATIONS OF KOREAN AND CHINESE LITERATURE

한국문학과 중국문학을 비교 문학적인 입장에서 연구하며 아울러 구체적인 작품들의 상호 영향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한중문화교류사 HISTORY OF CULTURAL EXCHANGE BETWEEN KOREA AND CHINA

한중 관계에 있어 양국의 문화 교류의 역사와 현재를 이해하고, 한중 문화 교류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한중 사회에서 갖는 의미를 고찰하는 수업이다.



한중문화콘텐츠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CULTURAL CONTENT

한중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반, 게임, 영화 등의 문화콘텐츠산업을 중심으로 한중의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여 양국의 콘텐츠를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 연구하면서, 한중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수업이다.

한중어문체계 KOREAN AND CHINESE LANGUAGE SYSTEMS

한국, 중국의 근대 어문체계가 서로 어떠한 상호작용과 변화의 과정을 거쳤는지 파악하고, 현재 두 나라의 어문체계와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점을 지녔는지 분석한다.

한중어학비교연구 RELATIONS OF KOREAN & CHINESE

한국어학과 중국어학에 상호관련성과 차이점을 비교 연구한다. 그리고 번역상에 있어서 한-중·중-한의 차이점을 다룬다.

한중언어비교및오류분석 KOREAN AND CHINESE LANGUAGE COMPARISON AND ERROR ANALYSIS

한중 언어의 비교를 통해 제2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과 습득에 있어서 한국인 학습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 원인을 분석하고 교육적 차원의 해결방안을 찾는 수업이다.

한중전통문화비교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TRADITIONAL CULTURE

한중 양국의 전통문화 비교를 통해 두 나라의 전통 및 풍습이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한중 양국 국민의 정신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한중한자어휘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ON KOREAN AND CHINESE SINOGRAPHY

한자는 形·音·義의 삼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바, 한자학이란 한자의 자형ㆍ음성ㆍ의미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말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한자학의 기본 방법론을 익히고, 이를 한국과 중국의 자료들에서 고찰함으로써 한국과 중국의 언어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함에 목표를 둔다.

한중현대사회비교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CONTEMPORARY SOCIETY

현대 한중 양국의 사회 체계와 사회 현상의 비교를 통해 두 나라의 사회 체계를 이해하고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특히 최근 한국과 중국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 현상과 트랜드를 살피고 그 원인과 배경을 집중 탐색해 본다.

현대문학이론연구 STUDIES IN MODERN CHINESE THEORIES OF LITERATURE

현대시기에 검토 모색된 전통문학이론 및 서구문예이론을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아울러 문학 이론의 특징·의의·한계 등에 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현대시연구 STUDIES ON CHINESE MODERN POETRY

신문학 성립 이후에 등장한 주요작가의 작품에 대한 강독 및 분석을 통해 중국현대시의 특성 창작기법 그리고 변천과정 등을 탐구한다.

현대중국어와응용언어학 MODERN CHINESE AND APPLIED LINGUISTICS

응용언어학적 관점에서 현대 중국어 어법 현상을 고찰하는 수업이다. 인지언어학, 정보구조이론, 언어유형론, 자연언어처리 등 응용언어학적 이론과 새로운 방법론을 통해 현대 중국어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과 문제를 해석한다.

현대한어연구 STUDIES IN MODERN CHINESE

현대한어의 어음·어휘·어법·수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파악하는 동시에 고대한어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고문연구 STUDIES IN GU-WEN

본 과목의 주요 목표는 고문을 혼자 해독·감상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고전에 속할만한 중요한 작품들을 뽑아서 윤독하며, 각종 경서에 대한 이해도 넓힌다.

당시연구 STUDIES ON TANG POETRY

중국 문학사에 있어서 시의 최고 번성기를 꼽으라면 당대를 들 수 있다. 이 시기는 특히 뛰어난 시인이 많이 배출되었으며 대량의 작품에 지어졌다. 이백과 두보로 대표되는 이 시기의 시에 대해서 전체적인 시단의 흐름을 분석하고 시인들의 작품과 생애를 통해 시를 분석한다.

문언문법 ARCHAIC CHINESE GRAMMAR

중국의 고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문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요소 중에 한 가지가 문언문법에 대한 학습이다. 여러가지 예문을 중심으로 문법적인 지식을 익히고 고문에 대한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백화문법 SPOKEN CHINESE GRAMMAR

현대중국어의 문법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구체적인 용법을 상세하게 이해함으로써 백화문에 대한 문법적 분석능력을 제고시킨다. 현대 중국어 문법의 구체적인 내용을 주요 사항별로 파악하고 아울러 해당 예문을 들어 살펴본다.

성운학연구 CHINESE PHONOLOGY

국제 음성기호 및 한어의 발음을 표기하는 각종의 발음부호를 익히게 한 뒤에, 현대 언어학적 이론에 입각하여 중국의 상고음과 중고음의 체계를 분석하고, 중국의 전통적인 음운이론도 알아본다.

송시연구 STUDIES ON SONG POETRY

송시는 작가와 작품의 수에 있어서는 당시를 능가하는 최고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당시와는 다른 특징과 풍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당시와 대비하여 많은 비교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송시의 발전 경향·풍격·특징 및 특수작가에 대하여 중점 연구한다.

시율학연구 RHYTHM IN CHINESE POETRY

중국 역대의 여러 가지 시체의 평측·압운·구법 등을 개관하고, 특히 규칙이 까다로운 근체시의 작법과 운율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원명청시연구 STUDIES ON YUAN MING & QING POETRY

중국 역대의 여러 가지 시체의 평측·압운·구법 등을 개관하고, 특히 규칙이 까다로운 근체시의 작법과 운율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자서및운서연습 BOOKS IN CHINESE CHARACTER & PHONOLOGY

중국문학과 어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가장 시급한 기본 지식은 각종 자서와 운서를 활용할 수 있느냐는 문제이다. 본 과목은 중국의 각종 운서와 자서의 특징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사용법을 알게 한다.

중국사문학연구 STUDIES IN CHINESE CI-LITERATURE

송대에 크게 발전한 사문학의 기원, 발전상황, 이후 각 시대의 사문학을 종합 검토한다. 그 이전까지의 시와는 다른 풍격과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관점에서 중요한 사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감상과 분석을 행한다.

중국희곡연구 STUDIES IN CHINESE DRAMA

19세기말 서구의 현대적인 희곡이 수입되기 이전까지의 각종 전통 희곡을 대상으로 작품의 분석·감상·비평 및 작가론·희곡사·희곡연구사 등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한자음연구 SINO-KOREAN PHONOLOGY

중국 음운학 및 방언학 한국 음운론 등의 연구에 중요 과제로 등장하는 한국의 한자음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한위육조시연구 STUDIES ON HAN WIE & SIX DYNASTY POETRY

양한·위·육조시대의 시를 종합검토하며 시의 발전과정을 연구한다.중국 최초의 시가인 시경과 가장 찬란한 꽃을 피웠던 당시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한위육조시의 의의와 특징, 대표작가의 작품 등을 포괄적이면서도 미시적으로 분석한다.

허사연구 STUDIES IN XU-CI

고대중국의 대표적인 산문과 운문 작품들을 대상으로 허사의 용법 및 그 특징을 파악하며 아울러 허사의 시대별 발전상황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현대문학사 HISTORY OF CHINESE MODERN LITERATURE

19세기 중엽 이후의 중국 현대문학사에 대한 연구이다. 중국문학에 있어서 현대사는 많은 혼란과 변화가 있었던 시기이다. 중국의 개화, 의식의 변천, 서구문학사조의 도입, 백화문학혁명, 각 문학 단체의 활동 및 작가들의 창작활동 등을 시대순으로 연구한다.

현대소설연구 STUDIES IN MODERN CHINESE NOVELS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는 소설 방면이다. 이 시기의 소설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으며 예술적으로는 많은 뛰어난 작가가 출현했다. 본 과목은 이 시기의 주요 작품을 윤독하며 작품속에 내재된 작가의 사상을 연구하고, 작가들의 동향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훈고학연구 EXEGESIS

훈고학이란 경서의 뜻을 해석하면서 나온 학문으로 자연히 경서의 해석과 관련이 깊으나, 일반 고서의 해석에도 적용될 수 있다. 이 과목은 훈고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론에 대해서 연구하며, 또한 훈고학의 발전사에 대해서도 요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