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공통

(1) 경학연습 SEMINAR IN CONFUCIAN CLASSICS

유가들의 경전을 연구하는 학문인 경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으로 13경이 있다. 이들 13경을 중심으로 그 주석서를 연구 검토함으로써 중국 고전에 대한 독해능력과 방법을 배양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전제토론 DISCUSSIONS ON SPECIAL TOPICS

그때 그때 학계에 특별히 부각된 문제나, 학생들이 특별히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관하여 적절한 토의를 진행한다. 교수들의 최신 저서, 외국과 국내에서 중시되고 있는 학설이나 논쟁 같은 것 등을 다루기도 한다.

(3) 중국문학사연구 STUDIES ON HISTORY OF CHINESE LITERATURE

공자 이래로 중국에서는 문학에 대한 작가 나름의 인식이 담겨 있는 많은 문학이론이 전개되었다. 방대한 분량의 문학이론 관련서 중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문장과 저술을 중심으로, 중국문학 이론의 특성·발전과정 및 문학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이론적인 연구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 중국서지학 CHINESE BIBLIOGRAPHY

중국문학을 연구하는데 기초가 되는 중국 고대서적의 분류와 관련된 여러 학분의 분류 법·사고 분류법 등을 숙지하고, 중국 역대 도서의 판본 및 서지에 관해 연구한다.

(5) 중국어학자료토론 SEMINAR IN MATERIALS ON CHINESE LINGUISTICS

중국어학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범위·내용에 관한 소개 및 그 입수·분류·정리에 관한 방법 등을 파악하며 아울러 최근의 중국어학 자료와 관련된 전문서 및 논문을 읽고 중국어학의 연구방법·연구내용 등에 관해 검토한다.

(6) 어문강독 READINGS ON LANGUAGE & LITERATURE

중국어학이나 문학 연구에 필요한 전문 서적을 학생들에게 읽히기 위하여 중국어문학 연구에 필요한 중국 고대 문장의 독해연습을 집중적으로 한다.

(7) 중국문화특강 TOPICS ON CHINESE CULTURE

중국문화의 범위는 많은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며, 각 분야마다 전문적인 영역이 있다. 본 과목은 중국문화의 흐름을 각 시대별로 조감한다. 주된 목적은 중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중국문학과 중국어학의 특징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8) 중국어학이론연구 STUDIES IN CHINESE THEORIES OF LINGUISTICS

중국어학 연구 및 동ㆍ서 비교어학 연구에 기초가 되는 중국어학의 기본이론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9) 중문학자료토론 SEMINAR IN MATERIALS ON CHINESE LITERATURE

중국어학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범위·내용에 관한 소개 및 그 입수·분류·정리에 관한 방법 등을 파악하며. 아울러 최근의 중국어학 자료와 관련된 전문서 및 논문을 읽고 중국어학의 연구방법·연구내용 등에 관해 검토한다.

(10) 한국한학연구 CHINESE STUDIES IN KOREA

한국 한학연구를 통해서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어떻게 중국문학을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연구 대상은 한국의 고전들이지만, 모두가 중국의 영향을 받고서 우리의 고전으로 자리잡은 작품들로 이러한 작품들을 중국문헌과 비교연구할 수 있다. 한국한학의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중국문학과의 상호 관련성을 규정해본다.